본문 바로가기

IT/Mobile

애플 siri, 날개달고 더 똑똑해진다?

애플siri, 홈팟이 지금보다 더 영리하게 변할 수 있을까?! 이 같은 의문에 애플이 답을 내놨다. 최근 애플은 구글의 AI관련 전문가을 새롭게 채용했다고 밝혔다. 주인공은 Google에서 검색과 AI프로젝트를 전담했던 존 지안안드레아 구글 전 수석부사장이다. 존은 애플내에서, 알고리즘의 학습과 AI연구개발 등에 투입될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그의 합류에 인해 애플의 전략이 구글과 같아지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구글은 자사의 크롬,안드로이드 등 다양한 플랫폼 기반 아래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기술에 활용하다. 애플 팀쿡 CEO 는 존이 구성원들과 생각을 공유하고 애플의 사고방식으로 일할 것이라 전하기도 했다.



존지안안드레아는 이직전인 최근까지 구글에서 AI기술을 개선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이 그간 시리를 통해 음성 AI을 제공해왔고, 홈팟 등 관련 디바이스를 출시했었기에 이번 영입으로 향후 애플의 AI전략에도 그의 입김이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구글의 강점이라 여겨실 수 있는 AI 학습방식 또한 애플에 적용하게 된다면 수년 후 시리를 비롯 애플의 AI라인업이 지금보다 막강해질 가능성도 존재한다. 아마존, 구글 등 AI시장내 경쟁사들과 힘겨루기에서 향후 애플이 어떤 성과를 거두게 될지는 시간이 지나면 알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