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위임장양식, 무료서식파일 다운로드하기.

바쁜 시간을 쪼개며 살다보면 부득이 내가 직접 해야할 일임에도 시간을 내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그럴땐 가족이나 지인 등 주변인에게 일처리를 부탁하게 되는게 이 때 꼭 필요한 서류가 위임장이다. 은행거래, 부동산계약, 소송위임 등 위임장은 다양한 곳에 공증력을 갖춘 효력을 발휘한다.


오늘은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종종 찾게 되는 위임장양식을 포스팅에 파일첨부해보고, 위임장 작성시 반드시 표기해야 할 기본항목에 대해 알아보려한다. 위임장이라는게 그렇게 복잡하진 않지만 반드시 명심해야 할 사항이 있으니 함께 살펴보자.




① 위임자/피위임자 인적사항

위임자는 당신 자신을 의미하며, 피위임자는 당신의 대리인을 말한다. 즉 주체자와 그 대리자에 대한 기본사항이 들어가는게 위임장인데 명, 생년월일, 주소, 연락처 등이 첨부되면 된다. 여기에 위임자와의 관계도 기입해야 하니 이 부분을 숙지하자. 대리인이 당신의 부인인지, 형제인지, 부모인지 등을 적으면 된다.


② 위임기간

당신의 자필서명이 들어간 위임장은 말그대로 서류내 적힌 모든 권한을 대리인에게 위탁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위임장이 언제까지 유효한지 명확하게 일자를 기입하는게 안전하다. 작성일외에도 서류가 몇일 부터 몇 일까지 해당업무를 위임한다는 날짜를 명확히 적자.



③ 위임사항

위임장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은 어떤 업무를 어느 범위까지 위임하는지, 범위를 명확하게 적는것이다. 위임사항을 불명확하게 적거나 포괄적으로 기술할 경우 만에 하나 사고 발생시 당신에게 귀책사유가 발생할 수 있으며 원치않은 업무에 당신명의 등이 도용될 수 있다. 따라서 대리인에게 위탁하는 위임범위는 한정적으로 정확하게 적는게 유리하다.




포털사이트 및 관공서 등 특정기관의 경우 자체적인 위임장 양식을 가진 경우가 있긴 하나, 의외로 위임장양식이 따로 존재하기 않는 단체들이 많다. 즉, 이런 업무를 진행할 땐 위임장이 필요하니 제출하라는 말만 있을뿐 기본양식을 제공하지 않는 곳이 적지 않다는 얘기다.


이럴 때 개인이 알아서 위임장 양식을 구해야 하는건데 위임장은 그 종류와 쓰임새에 따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될 수 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위임장 작성시 꼭 표기해야 할 최소한의 사항을 언급하였으니 이 부분을 누락하지 말고 작성하길 바란다.




위임장은 엑셀과 워드양식으로 준비하였으니, 각자 편한걸로 파일 다운로드해서 이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