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사유서 작성방법, 양식파일 다운로드

사과

세상을 살다보면 본의 아니게 아쉬운 소리를 해야하는 순간들이 있다. 내 잘못으로 인해, 상대방에게 양해를 구해야 할때도 있고, 타인의 잘못이지만 나 또한 문제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기에 문제를 수습해야 하는 경우들이 그렇다.


이런 일들이 가벼운 사과로 끝난다면 쉽게 순간을 모면할 수 있겠지만 매사가 그렇지많은 못한게 우리내 현실이다.더욱이 사회생활을 하는 직장인이라면, 문제발생에 대한 원인과 책임소재를 명확하게 보고해야만 하는 행정적 절차를 밟아야 하기 마련이다. 이 때 필요한 서류가 사유서다.



오늘은 지각, 교통사고, 기타 업무상 부주의시 작성을 요하게 되는 사유서에 대해 포스팅해보려 한다. 사유서작성방법부터 반드시 적어야 할 필수사항에 대해 살펴보고,엑셀과 워드파일 양식까지 함께 더해보겠다.




◆ 육하원칙에 의거하자



사유서(사고경위서)는 당신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문제에 봉착하게 되었는지 대상자에게 사실를 알리는 서류다. 발생일자, 사고가 일어나게 된 장소를 명확하게 기입하고 제목에 개요를 적는게 사유서작성의 기본이고 시작이다.



◆ 가감없이 팩트위주로

사유서에 문제에 대해 유감을 표하고, 사죄의 의미를 담는 건 불필요한 사족이다. 사유서는 말그대로 문제원인과 근거를 제시하는 행정서류기 때문이다. 사고가 발생해 어떤 상황이 일어났다는 실제상황을 팩트 그대로 담아야 한다.



◆ 첨부서류 첨부 명시

지하철고장으로 인해, 출근시간에 늦어 지각하게 된다면 지하철역사에서 확인증을 받게 될 것이다. 교통사고로 회사차량의 사고를 유발했다면, 보험사 조사서류 등을 수령하게 될 것이다. 이처럼 사고발생시 문제를 입증하는 증빙 서류를 받게되는 경우가 있을텐데, 이런 서류들은 사고경위서와 함께 제출하는게 좋다. 사유서 하단에 '첨부'라 적고, '보험사 조사서 1부' 같은 식으로 적은 후 증빙을 별첨하면 된다.




사유서는 장문의 문장을 요구하거나 복잡한 형태가 필요하지 않은 서류다. 다만 이 서류는 크고 작은 문제에 봉착하게 됐을 때 적게 되는 서류기에 작성시 내용에 있어 신중함을 기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 포스팅에 적힌 기본사항을 준수하고 아래 첨부된 사유서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한다면 사고경위서 작성이 조금은 수월할 것이라 생각된다.



사유서 양식을 엑셀과 워드파일로 첨부하니 편하실걸로 다운로드 받으세요



<사유서(사고경위서) 표준양식 다운로드>

사유서(엑셀파일).xlsx

사유서(워드파일).doc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