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2018년 6월] 티스토리 블로그 결산

티스토리 월말 결산

오늘은 흰둥잇 티스토리 첫 포스팅을 발행한지 131일이 되는 날이다. 그 동안 총 146건의 포스팅을 발행했고 한달이 지나면 어김없이 매월 결산 글을 작성하고 있는데 6월은 블로그 운영에 있어 가장 완벽한 결과값을 이뤄낸 한달였다. 


내 자신이 스스로 세웠던 방문자 목표를 달성했고, 구글 애드센스를 처음 운영했던 한달였음에도 유의미한 결과를 이뤘기 때문이다. 지난 달 개인블로그 운영을 통해 이뤄낸 바, 그리고 이번 달에 이루고자 하는 바를 정리해본다.




■ 6월 포스팅, 총 33건 / 방문자 31,493명


티스토리 방문자수▲ 6월 14일이후, 꾸준한 방문자수


일 방문자 1,000명을 목표로 시작했던 지난 달였는데 처음 시작은 좋지 못했다. 월초, 300여명대 방문자로 스타트를 끊은 이후, 방문자가 소폭 증가했으나 1천명에는 턱없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그러다가, 6월 중순경 1,040명으로 일 1천명을 돌파했다.


찾아오니, 기존에 누적해왔던 포스팅 중 일부가 상위노출에 성공하며 좋은 영향을 미친 탓였다. 일명 롱테일 키워드라 불리는 소재였는데 지금도 네이버 상위에 컨텐츠가 노출되며 방문자 유입에 쏠쏠한 효과를 내고 있는 효자포스팅이라 하겠다. 탄력받은 김에 다음달 목표는 일 2,000명으로 잡았다.


■ 롱테일 키워드 발굴에 주력

롱테일 키워드▲ 롱테일 키워드가 중요하다


검색자가 한번쯤은 찾을만한, 그렇지만 경쟁이 심하지 않은, 이른바 롱런할 수 있는 효자키워드를 통해, 포스팅을 꾸준히 발행하려 한다. 이런 키워드들은 지속적이고 꾸준한 방문자 유입을 가능하게 하고 애드센스 수익창출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한다.


이런 키워드들은 나름의 특징이 있는데, 얼마 전 내가 읽었던 구글 애드센스로 돈벌기라는 책에서는 키워드들을 어떻게 선별하면좋을지 그 기준이 명시되어 있다. 여러분께도 도움이 될 수 있을꺼 같아 참고하실 수 있도록 잠시 소개한다.


① 검색량이 많고, 기존에 작성된 블로그 포스팅이 적은 키워드

② 한번 포스팅하면 검색순위에서 내려가지 않고 지속될만한 키워드


책의 저자는 월검색수 약3,000건 정도가 비딩이 심하지 않고 포스팅소재에 적합한, 일명 착한키워드라고 언급하기도 한다. 책에 대한 상세서평은 이 블로그 서평에도 있으니 참고바란다<구글 애드센스로 돈벌기 서평 바로가기>


■ 구글 애드센스 수익 발생

애드센스를 붙인 첫달동안 발생한 최종수익은 약90달러다. 애드센스승인 이후, 일주일동안 하루 1달러도 발생하지 않았었는데, 방문자처럼 애드센스 수익 또한 시간이 흐르며 지속 순증을 거뒀다. 결국 월 평균 3달러 정도의 수익이 발생한 효과를 발휘하며 말이다.


처음 시작한것치곤 나쁘지 않은 결과라고 생각되나 블로그 포스팅에 들어가는 공수를 감안한다면 지금보다는 좀 더 상위목표를 세워야한다고 생각이 들긴 했다. 이에 이번달 애드센스수익목표는 월200달러로 잡았다. 하루 6달러 이상 벌어야 하는 수치긴 하지만 목표는 높게 잡는게 맞으니까:)




지난 한달을 돌아보니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이후 가장 꽃길을 걸어온 30여일였다. 목표했던 일 방문자를 충족했고, 애드센스를 붙여 10만원 정도의 부수익도 이뤄냈다. 1일 1포스팅 꾸준히 유지하며 최선을 다한 것에 보상을 받은 것이라 생각하며, 다음달에도 좋은 결과를 기대해본다.


티스토리 블로거분들, 이번달에도 힘내시고 목표하셨던 Goal 도달하세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