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Tech

크롬 비밀번호, 저장된 패스워드 확인방법.

나는 인터넷 브라우저로 크롬을 애용한다. 익스플로어와 달리 크롬은 에러가 적고 사이트가 쾌적하게 열리는 편이기 때문이다. 물론 국내사이트 중 일부는 사이트이용에 있어 설치프로그램 등을 요구하기에 크롬을 쓰기 좀 불편할때도 있지만 그래도 왠만하면 Chrome를 쓰는 편이다.


추가로 크롬을 즐겨쓰는 이유가 또 하나 있는데 아이디와 패스워드가 저장되기 때문이다.한번 입력한

아이디와 비번이 자동으로 남기 때문에 다시 페이지를 방문할때 로그인 절차가 한결 수월한편이다.근데 이렇게 크롬에 자동로그인 기능을 오래 이용하다보면 본인도 본인 패스워드를 잊는 경우가 있다.


한번에 로그인되기 때문에 비밀번호 관리에 대해 무뎌지고 본인이 무슨 패스워드를 설정했는지 아예 망각하게 된단 얘기다. 만약 이런 상황이라면, 집에서 쓰는 PC가 개인노트북에서 사이트 이용시엔 문제가 없겠지만 다른 컴퓨터를 이용할땐 로그인에 제약이 생기게 된다.



본인의 패스워드를 명확히 기억하지 못하니, 개인인증을 통해 사이트에서 비밀번호를 찾거나 새롭게 비번을 설정하게 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 그래서 오늘은 크롬에서 본인이 자동저장한 사이트의 아이디와 비번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팁을 소개한다.




■ 크롬에 저장된 패스워드 확인방법


① 우측 상단 클릭 > 설정 클릭

크롬의 세팅값을 설정할 수 있는 대부분의 기능은 이 설정에 숨어있다. 사용중인 크롬브라우저 우측 상단을 보면 캡쳐파일과 같이 점 모양이 있는데 이 부분을 클릭하면 크롬의 주요 메뉴들이 표시된다. 여기서 설정을 누르자.



② 스크롤 내리기 > 고급 클릭

설정을 누르면 들어가면 사용자관리, 글꼴크기, 페이지 확대/축소와 같은 일반적인 메뉴들이 표시된다. 우리는 크롬에 저장된 패스워드 정보를 확인해야 하기에 이 부분들이 아닌 고급설정으로 진입할 필요가 있다. 마우스 스크롤을 내려 '고급'를 클릭하자.




③ 비밀번호 관리클릭

고급메뉴는 말 그대로 세팅값에 있어 조금 더 세심하게 세팅을 잡거나 중요한 내용이 들어있는 파트다. 고급메뉴에는 인증서관리, 방문기록, 쿠키삭제 등이 표시되는데 비밀번호 및 양식메뉴를 보면 비밀번호 관리라는 영역이 보일 것이다. 해당부분을 클릭하자.



④ 비밀번호 확인하기

진입하게 되면 그 동안 크롬에서 자동로그인을 설정했던 사이트 리스트가 왼쪽에 정렬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어서 사용자 이름, 비밀번호가 보이는데 이 상태에서는 비밀번호가 블라인드 되어, 있어 바로 확인할 수 없다. 이 때 빨간색으로 캡쳐 표시해 둔 저 눈동자 표시를 누르면 된다. 클릭시, 본인이 지정해둔 비밀번호 전체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이용하는 사이트가 한둘이 아닌 요즘 시대다. 비밀번호 설정시 특수기호나 영문, 숫자혼합을 요구하는 사이트가 늘다보면 패스워드 관리에 있어 헷갈리거나 잊어먹기 마련인데 크롬은 이런 부분에 있어 자동저장을 지원해 편리한 로그인을 가능하게 한다.



다만 한번 저장해둔 패스워드를 다시 볼 필요가 있을땐 이렇게 크롬 설정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니 이 부분을 참고해 브라우저를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